본문 바로가기

페미니즘

미프진은 여성을 위한 도덕적인 상품 - 프랑스 보건부 장관 Claude Evin

미프진은 여성을 위한 도덕적인 상품 - 프랑스 보건부 장관 Claude Evin

1980년도에 개발된 미프진(미페프리스톤)은 낙태 논쟁에 휘말려 루셀 위클라프 제약회사는 시장 철수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 정부와 프랑스 보건국에서는 공중 보건을 위하여 제품을 계속 생산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때 프랑스 보건부 장관 Claude Evin이 "나는 낙태논쟁이 여성에게서 의학진보의 결과물을 빼앗아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 지금부터 미프진(미프프리스톤)은 단지 제약회사의 상품이 아니라 여성을 위한 도덕적인 상품(moral property of women)임을 프랑스 정부가 보장할 것이다" 라고 유명한 말을 하였습니다.

미프진은 흡입식 낙태수술의 부작용과 후유증을 개선하기 위해 프랑스 루쎌 위클라프(Roussel Uclaf)에서 20여년간의 연구 끝에 1980년도에 개발된 경구용 낙태약입니다.

미프진의 약 성분명은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과 미소프로스톨(Misoprostol)이며 미페프리스톤의 완전한 명칭은 개발한 회사의 이름을 딴 루쎌 위클라프 38486(Roussel Uclaf 38486)인데 줄여서 RU-486이라 부릅니다.

루쎌 위클라프 회사의 연구 고문인 에티엔느 에밀 블라외 박사가 20여 년의 연구 끝에 만들어낸 이 약은 종래의 피임약이 수정을 막는데 비해 이미 수정된 난자의 자궁 내 착상을 막는 항착상제라는 점에서 획기적이었습니다.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은 황체에서 분비되는 자성 호르몬의 일종인 프로게스테론의 정상적 기능을 차단합니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것이 황체 호르몬인데, 이 황체 호르몬을 대신할 가짜 호르몬을 만들어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월경 이후 49일 이내에 이 약을 복용하면 수정란의 자궁벽 착상을 막거나 이미 착상된 수정란을 탈락시켜 유산 효과를 얻게 됩니다. 자궁 수축제인 프로스타글란딘과 병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임신 후 2개월 이내에서는 95%의 유산유도에 성공했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또 다른 자궁 수축제인 미소프로스톨과 병용하여 복용한 결과 3개월 이내에서 99.99%의 유산유도에 성공했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낙태에 대한 오랜 기간의 논쟁 끝에 1988년 프랑스에서 시판되었고 1989년 중국에서 도입하였습니다.

2000년 9월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stration US, 약칭 FDA)의 허가를 받고 단코 연구소(Danco Laboratories)에서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 국내에는 미페프렉스(Mifeprex)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미국 이외의 지역에는 미프진(Mifegyne)이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프진(미페프리스톤)은 현재 61개 국가 식약청에 공식적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119개 국가에서 합법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았고 마취가 필요 없어 낙후된 의료 환경에서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 때문에 2005년에는 필수 의약품 목록에 등재 되기까지 했습니다.

미프진은 연간 7천만 명의 여성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미프진 사용자들은 계속 늘어 날 전망입니다.

미프진은 임신 12주 이내에는 낙태율 99.99%이며 수술보다 미프진 약물 낙태가 더 안전하고12주 이후에는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의 관찰 하에 미프진을 복용할 것을 WHO에서 권장하고 있습니다.

미프진은 사후 피임약과 달리 부작용이 적고 불임증, 자궁내막염, 자궁유착증, 산후우울증, C형간염, 유방암, 난소암 등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낙태수술 후 불임 확률이 38%라고 하는데 미프진 약물낙태의 불임 확률은요?

흡입식 낙태수술 후 불임 확률이 38%라고 하는 해외 통계자료가 있습니다.

국내 통계자료에 의하면 낙태수술한 부부가 낙태수술하지 않은 부부에 비해 출산율이 15% 적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낙태가 불법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불법 낙태수술 사실을 숨기기에 집계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 통계 자료가 더 정확하다가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낙태수술 경험이 있는 여성들의 경우, 불임과 습관성 유산때문에 아기를 가질 수 없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미프진 약물낙태는 자연유산과 가장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고 자궁에 전혀 손상이 가지 않습니다.

미프진 약물낙태의 불임 확률은 0.01%라고 합니다.

낙태수술 하면 낙태 흔적이 남는데 미프진도 낙태 흔적이 남아요?

자궁 입구는 일자형인데 흡입식 낙태수술을 받으면 동그라미형으로 영구히 바뀝니다.

낙태수술을 집도하지 않은 의사가 봐도 낙태 경험을 압니다.

결혼 후 임신으로 보호자와 병원 진료 시, 조심성 없는 의사가 보호자 앞에서 "언제 낙태하신 적 있죠?"라고 물으면 급난감...

미프진은 미혼 여성의 몸에 낙태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미프진으로 낙태하면 전문의사가 봐도 낙태 경험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유럽, 중국, 미국, 호주 70% 여성들이 낙태수술보다 미프진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흡입식 낙태수술 VS 미프진 약물낙태 비교

​흡입식 낙태수술

1. 인간이 견디기 힘든 고통이라 전신 수면 마취 혹은 국소 마취를 해야 합니다.

2. 임신 시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꽉 닫힌 자궁 입구를 기계로 벌립니다.

3. 강한 흡입기를 자궁에 삽입하여 빨아 냅니다. (자궁내막염 유발)

4. 나머지 자궁 속 잔여물은 규렛으로 긁어 냅니다. (자궁천공으로 사망의 위험도 있음)

5. 영양제 주사(10만-15만)와 자궁 유착 방지제(10만) 투여 후 퇴원해야 합니다.

6. 최소 2회 병원에 방문하여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5만원)

7. 태아의 훼손이 크며 임산부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이 큽니다.

8. 회복이 느리며 질 근육의 이완으로 성감도가 떨어집니다.

9. 낙태 수술 비용 50만+자궁 유착 방지제 10만+영양제 15만+염증치료 5만하면 낙태 비용이 대략 70-120만 나옵니다.

10. 낙태 수술 사망률 천 명 중 1명 0.1%

​미프진 약물 낙태

1. 마취가 필요 없으며 생리통 정도의 복통입니다.

2. 자궁 입구를 기계로 벌릴 필요가 없습니다.

3. 간편하게 낙태약을 복용하면 됩니다.(흡입하지 않기에 자궁내막염 안 걸림)

4. 미프진 낙태약을 복용하면 자궁 수축 작용을 하면서 찌꺼기가 나갑니다.(긁어 낼 필요 없음)

5. 자궁 유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6. 항생제의 기능이 있어 염증 치료 불필요합니다.

7. 태아의 훼손이 없고 육체적 고통이 적습니다.

8. 회복이 빠르고 성감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9. 수술에 비해 아주 저렴한 비용 38만-45만

10. 낙태 후 사망률 십만 명 중 1명 0.001%

※ 낙태수술은 미프진 약물 낙태에 비해 2배의 돈이 더 들며 3배의 시간이 더 소비되고 4배의 고통을 더 받습니다.

그리고 미프진 약물 낙태는 낙태수술에 비해 낙태 후 불임, 부작용, 후유증이 아주 적으며 안정성은 100배로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초기 임신의 경우, 흡입식 낙태수술과 미프진 약물 낙태 방법 모두 안전하다고 하지만 미프진 약물 낙태는 흡입식 낙태수술에 비해 장점이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