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임신 착상 시기 및 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임신 착상 시기 및 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임신은 선대와 후대를 이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세는 가정의 희망이자 사회의 희망이기도 합니다. 오늘날같이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는 임신과 출산은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임신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많습니다.

그런데 고령 임신이 최근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를 두려워하고 걱정합니다. 임신이 뭘까요. 임신 착상 시기 언제 일어나고 임신 착상 증상 어떠하며 착상혈 나오는 시기 언제인지 알아봅니다.

착상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된지 5~7일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엄마의 자궁 내벽에 붙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기 시작합니다. 임신 초기에 가까울수록 유산될 확률이 높으니 육체적 정서적 안정을 취하셔야 합니다. 특히 목욕탕이나 눈길과 같이 미끄러운 곳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아랫배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 피가 나오는 경우 병원으로 바로 가셔야 합니다.

착상이란 수정된 배아가 자궁내벽에 붙어 태아가 모체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수정 후 5~7일경 주머니배의 착상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착상이 되기 위해서는 자궁내막이 착상에 대해 수용적인 상태여야 하는데, 이는 난포기와 황체기에 걸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적절한 작용에 의해서 준비되는 것이라는군요. 임신 착상 시기 및 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착상 증상 뭐길래?

임신 착상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임신 착상과 관련한 특이 증상은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드물게는 임신 착상 증상으로 배란 및 수정 후 1주일 정도에 일시적으로 소량의 착상혈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착상 증상이라면, 배를 당기는 듯하거나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착상통입니다다.

임신과정의 착상 증상들을 보면, 아랫배를 콕콕 찌르듯이 아프거나 쥐어 짜듯이 아픈 착상통과 착상혈 증상과 생리때의 가슴통증처럼 가슴이 아픈 증상 및 감기처럼 오한이 느껴지면서 몸살처럼 식은땀이 나면서 미열이 나는 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착상혈 나오는 시기 언제?

착상혈 나오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소양의 핑크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속옷에 묻거나, 소변 볼때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머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그 출혈이 적고 기간이 짧습니다.

배아의 착상은 배란 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일어나서 생리예정일과 겹치며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대개 1~3일 정도지만 착상혈을 경험하는 임산부는 10~30%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착상혈이 나오는 원인은 수정란이 자궁내막을 파고드는 과정에서 생긴다는 설명과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일시적으로 변화하여 생긴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임신 착상 증상 및 시기 착상혈이 생겨요

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보이는 것으로는 착상혈이 있습니다. 착상이 되면서 혈이 비치게 되는것인데요. 그러나 이런 증상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없다고 해서 착상이 되지 않은 것은 아니랍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월경통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배를 쥐어짜는 느낌 그리고 배가 땡기는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임신 착상 증상 착상통

아랫배가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고 뻐근한 느낌이 듭니다. 이를 착상통이라고 하는데 배란통과 비슷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착상통은 착상혈 증상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임신 착상 시기 및 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익혀두시면 당황하지 않습니다.

임신 착상 증상 착상혈

착상혈은 생리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1~3일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생리보다 기간이 짧고 출혈량도 적습니다. 착상혈은 관계후 5일 뒤부터 2주전까지 나타나고 산모 중 10~20%만 경험한다고 합니다.

임신 착상 증상 몸살과 미열

몸살처럼 몸이 으슬거리고 무기력해집니다. 몸이 축 쳐지고 피곤해져서 감기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임신가능성이 있다면 해열제나 몸살 감기약 복용을 미루시고 산부인과에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임신 착상 증상 가슴이 커진다

가슴이 커지는 것 역시 생리 전 증상과 비슷합니다. 임신 착상 증상과 배란 증상이 비슷해 구분하기 힘드실텐데요 관계 후 2주 뒤 임신테스트기를 사용으로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착상 증상 새벽에 화장실을 자주간다

자다가 화장실을 자주간다던지 질 분비량이 늘어난다면 착상의 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속울렁거림, 구토 증상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임신 착상 시기 및 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평소 공부를 통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임신 착상통 월경통과 비슷해요.

임신 착상 시기에 나타나는 이런 통증이 월경통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구분을 하는 것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임신 착상 시기인데요. 이 시기에는 조심해야 한다고 하던데 언제쯤부터 몸조심을 해야 할까요? 바로 수정이 되고 난 후에 일주일정도 후에 시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왠만하면 스트레스도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셔야 하며, 너무 무거운 것을 들거나 몸을 무리하거나 하는 것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쉬운 과정들이 없고, 너무도 복잡하고 신비로운 과정인것 같습니다. 모든 것들이 다 맞아 떨어질때 임신이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세상의 모든 것들이 사람의 노력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사람의 힘으로 될 수 없는것도 있습니다. 임신 또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언제든 아기를 맞이할 수 있는 마음으로 준비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인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임신 착상 시기 및 증상 착상혈 나오는 시기 알아보는 시간을 마치겠습니다. 꼭 예쁘고 사랑스럽고, 건강한 아기를 순풍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