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임

[피임방법] 여성 피임의 종류

[피임방법] 여성 피임의 종류

여성이 피임을 할 수 있는 피임방법의 종류들입니다.

 

◈ 자연피임법

자연주기법은 월경주기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가능한 방법입니다. 월경주기를 알면 배란일을 미리 알 수 있는데, 자연피임법은 배란일을 전후로 하여 성관계를 하지 않거나 정액이 질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을 말합니다.

 

여성생식기 안에서 정자는 평균 2~3일 정도 살아있는 데 반해 난자는 24시간 동안만 살아 있기 때문에 예측한 배란일 5일전, 배란일 후 24시간 동안 질 안으로 정자가 유입되어서는 안 됩니다. 배란일은 다음 월경예정일 전날부터 거꾸로 세어보아 12~16일 사이가 되기 때문에 임신이 가능한 기간은 정자가 여성생식기 안에서 살아 있을 수 있는 기간인 3일을 감안하면 12~19일이 됩니다.


정상인의 월경주기는 28일인데, 사람에 따라 1~3일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으며, 많게는 1~2달 정도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피임법은 피임약 복용, 자궁내 피임장치 등 다른 피임 방법과 비교했을 때 부작용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은 배란정지나 임신성립을 방해하기 위하여 경구적으로 투여하는 호르몬제를 말합니다. 경구적으로 유효한 즉, 간장에서 대사하기 어려운 합성의 황체호르몬과 난포호르몬을 배합한 제재가 주로 쓰이게 됩니다.

 

경구피임약은 월경주기 5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고, 하루를 건너뛰었을때는 12시간 이내에 1알을 먹고, 2일 이상 건너 뛰었을때는 실패확율이 높아지므로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피임 방법은 생리통을 줄여주고,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바로 잡아주며 생리양도 감소 시켜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 루프시술

루프란, 흔히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로 이 기구를 여성의 자궁 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자궁내막에 국소적인 이물 반응을 유발하여 수정을 방해함으로써 피임 효과를 나타내는데, 3~5년 동안 피임 효과를 보입니다.

 

모양에 따라 CuT-280A(Paragard), Multiload-375, Nova T로 구분합니다. 하지만 자궁안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보통 생리가 끝난 직후에 산부인과에서 장치 시술을 받는 것이 좋고, 또한 이 장치가 제대로 놓여 있는지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체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루프는 질을 통해 자궁으로 삽입하는데, 자궁 경부의 국소 마취 및 확장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시술은 10분 이내, 준비는 5분 정도이며 시술 자체는 몇 초 정도 걸립니다. 이 피임 방법은 시술 후 첫 수개월 내 월경 과다, 생리통, 불규칙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 

사후피임약은 성교후 72시간내 복용, 수정란의 자궁내막 착상을 막아 임신을 회피하는 약입니다. 성교후 아침에 먹는다고 해서「모닝 애프터 필(morning after pill)」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경구 피임약보다 농도가 4~6배나 되는호르몬 제제로써 항체의 호르몬 분비 기능을 교란시켜 임신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 분비를 억제합니다.

 

배란 전에는 배란을 지연하거나 방해하고, 난관내에서의 정자와 난자의 이동을 저해,수정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자궁 내벽 및 경부(입구)의 점액질도 변화시켜 정자의 이동도 방해하고, 수정된 이후라면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저지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여성의 몸 안에 있는 황체에서 나오며 프로게스테론과 형태는 유사하나 기능이 반대인 프로제스틴(progestin)의 일종인 레보노게스트렐(Levonogestrel)이 주성분으로 이 약은 배란기에 성관계를 한 뒤 72시간 내에 12시간 간격으로 한 알씩 2회 복용하면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피임 방법은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성교 직후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