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임

호르몬 피임법

호르몬 피임법

호르몬을 이용한 여러 피임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보통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인공적인 프로게스테론)을 잘 섞어서 사용한다. 먹는 피임약(경구 피임약), 피임 반창고와 질 링("누바링(NuvaRing)") 등이 있다.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시판이 되고 있지는 않지만, 달마다 주사하는 루넬(Lunelle)도 있다.


먹는 피임약은 월경이 시작되는 첫날부터(또는 5일 이내부터), 하루 1정씩 가급적 일정한 시간에 21일간 복용한다. 21일 후에는 7일 동안 복용을 중단하며 쉰다. 이로써 한 번의 배란 주기가 끝나고 월경을 하게 된다. 복용 첫날부터 피임 효과가 있으나, 중단하면 피임 효과가 없어진다. 한편, 먹는 피임약은 유방암·자궁경부암 등 각종 암이나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프로게스틴(인공적인 프로게스테론)만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프로게스틴만을 담은 알약(POP 또는 미니 알약(minipill))이나 주사하는 데포 프로베라(Depo Provera 3개월마다 근육주사하는 데포제), 그리고 노리스테라트 (아세트 노리틴드론, 8주마다 근육주사)와 피임 임플란트등이 있다. 프로게스틴만을 담은 약들은 정확한 때에 먹거나 주입하여야 한다. 피임 임플란트, 즉 6개의 캡슐로 된 노플란트(Norplant)는 미국에서 1999년 수거되었으며, 2006년부터 시판되는 임플라논(Implanon)은 미국에서 시판되었다. 프로게스틴만 들어있는 약들은 사용중 불규칙한 혈루를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