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임신중 권장식품] 임신중 먹어야 할 음식들/임신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

[임신중 권장식품] 임신중 먹어야 할 음식들/임신중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

임신중 권장 식품

단백질식품(고기, 생선, 알, 콩류)

예) 우유, 생선, 두부, 콩, 육류, 계란, 치즈, 건어물

비타민식품(채소, 과일류)

예) 당근, 호박, 소간, 바나나, 완두, 계란노른자, 버섯, 버터, 과일류(사과, 복숭아, 귤, 딸기, 토마토, 수박 등), 채소류(시금치, 가지, 양파, 오이, 배추, 양배추, 무우 등)

탄수화물식품(곡류 및 감자류)

예) 밥(쌀,보리), 감자, 고구마, 팥, 빵(밀, 옥수수)

철분/칼슘식품(우유, 유제품 및 뼈채먹는 생선)

예) 우유, 치즈, 간, 미꾸라지, 병어포, 뼈채먹는생선(멸치, 새우 등), 푸른색 채소류, 분유, 김, 미역

지방식품(유지류)

예) 버터, 식용유, 땅콩, 호도, 마가린 등

임신 전반기

임신 전반기는 주로 임신 5개월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2단계로 나뉜다.

이 시기는 모체에 처음으로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고 입덧증상과 함께 음식에 대한 기호가 매우 예민하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편식으로 인한 영양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입덧이 가벼울 때는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일광욕을 자주 한다.

옷은 통풍성이 좋은 면제품이 좋다.

입덧이 심해져서 자주 구토증세가 나타나도 조리법을 식성에 맞추어 약간 차거나 액체화 시켜여러 번에 걸쳐서 조금씩이라도 식사를 한다.

임신 후반기

이 시기는 6∼10개월까지를 말한다. 임신 전반기에 비하여 갑작스러운 체중증가와 함께 영양소 필요량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

이때까지 입덧이 지속될 수 있으며, 특히 공복시 구토증세가 심해지므로 소량씩 자주 섭취 하도록 한다.

열량, 단백질, 칼슘 및 철분의 섭취가 부족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정규식사만으로는 이 시기의 영양소 필요량을 충족시키기 위한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기가 어려우므로 1일 3회의 식사 외에도 오전 10시, 오후 3시 및 야식의 6회분으로 나누어 식사하도록 한다.

자극성 있는 음식의 섭취는 되도록 제한다.

식욕을 증진시키는 음식과 소화되기 쉬운 식품을 선택한다.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찬 음료를 다량 마시는 것은 피하고 설사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설사를 하게 될 경우 요구르트, 바나나 등을 섭취하고, 공복시 사과를 갈아서 먹으면 좋다.

요오드가 들어 있는 미역, 김,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섭취하여 출산후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궁이 커져 위와 장을 누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편이 소화에 더 좋다.

임신 중독증의 위험이나 몸이 평소보다 붓기 쉬우므로 싱겁게 먹고 너무 많은 수분은 섭취 하지 않는다.

직장을 다니는 임산부의 식사

시간에 쫓기더라도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점심식사는 외식의 경우 다량의 식염과 인공감미료 등이 첨가된 음식이 많으므로 가능하면 손수 만든 도시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식사는 각종 영양소가 충분히 섭취될 수 있도록 식단을 짜고 지나치게 기름기 많은 식단은 피하도록 합니다.

주의를 요하는 식품

식염

임신중 과량의 식염을 섭취하게 되면 부종, 임신중독증 등 임신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하루 한잔 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일정량 이상 커피를 섭취하게 되면 수면에 지장을 주고 소변을 잦게 하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술과 담배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 특히 담배는 산소와 영양공급에 악영향을 미쳐 태아의 미숙/기형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